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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렌탈 2Q23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주식/기업 2023. 8. 12. 21:21728x90반응형
하나증권 송선재의 자동차 News:
롯데렌탈 2Q23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
[하나증권 Analyst 송선재]
1. 실적
[2분기 하이라이트]
2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 2분기 매출 6,886억원으로 전년 대비 1% 증가, 영업이익 전년 대비 7% 증가한 853억원,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0.8%p 개선된 12.4% 기록, 2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률. 쏘카 지분손실 영향 당기순이익 331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감소. 쏘카 지분손실 제외시 당기순이익 422억으로 전년 대비 8% 증가.
탑라인 오토렌탈 장기 매출 증가와 일반렌탈 포트폴리오 개편, 바텀라인에서는 대당 보험료 및 차량관리비 등 전반적 원가구조 개선으로 수익성 향상.
[사업부별 매출]
오토렌탈 장기 대당 매출 증가 및 장기렌터카 대수 증가로 매출 전년 대비 4% 증가한 3751억원. 오토렌탈 단기는 보유대수증가로 매출 증가하였으나 카셰어링은 차세대 시스템 안정화 과정 차질로 전년 대비 매출 감소, 현재 정상화 단계 진입. 3분기 성수기 진입 예정, 증차와 함께 실적개선 기대. 일반렌탈은 비주력사업 중단으로 매출 전년 대비 소폭 감소, 당사 주력사업인 산업재 렌탈은 꾸준 성장 중. 중고차판매는 전략적인 중고차 렌탈 transfer로 판매대수 감소 중, 다만 매각 단가 상승으로 실적 영향 없음.
[자산/재무 건전성 지표]
자산/재무건전성 관련 지표는 ROA/대손률/연체율 등 개선 추세, 재무건전성은 최우선 캐피탈사와 비교해도 우월한 수준. 앞으로도 더욱 개선될 것.
[성장 방향성 및 핵심 전략]
6/29 CEO IR Day 통해 성장방향/추진전략 재정비. 핵심 자산인 자동차 케어 풀라인업 역량 바탕으로 오토라이프타임케어 회사로 성장하여 오퍼레이션 역량 강화. 이 과정에서 사업 영역 적극 확장 및 확장 사업의 Best-in-class ROE/ROA 시현하며 본업인 렌탈/리스 사업의 영업이익 창출력 가속화 목표. 이를 위해 3개 영역에서 6개 과제 추진 중.
1)중고차렌탈 확대: 성장 가능성 및 수익성 높은 중고차 렌탈 적극 추진. 중고차 렌탈을 마이카세이브로 브랜드 네이밍, 8월 온라인 플랫폼 오픈하여 판매채널 다각화. 향후 물량 증가 대비해서 상품화 전문회사 핀카 지분투자. 이를 통해 관련 비용 절감 기대 중. B2C 투입대수 트렌드 상반기 1,118대로 전년 대비 170% 증가. 특히 본격적으로 상품화 시작 시점이 5월이었음을 감안하면 큰 성장인 것, 하반기 더 큰 폭 성장 기대 중.
2)중고차 수출사업: 수익성/성장성 좋은 중고차 수출 분야를 핵심 사업군으로 확장. 수출시장은 22년기준 연간 3.6조원, 40만대 시장, 성장포텐셜 좋고 영업이익률 20% 이상. 관련해서 당사는 i)현지거점법인 설립하여 당사 프리미엄 물량 직접판매, 24년 안에 중동지역 거점 개발 예정. ii)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하여 현지 바이어로 커버리지 확대, iii)중동 외 CIS/남미 등 신규시장 개척. 중고차 수출 매출 트렌드는 상반기 323억으로 전년대비 34% 성장. 지속 성장 기대 중.
3)단기렌탈 사업 강화: 수익성/리텐션 기여도 높아 전략적 가치 높음. 단기렌탈은 장기 대비 3배로 수익성 높음. 23년 누계기준 외국인 단가가 내국인보다 높음. 전략방향 대로 수익성 극대화 위해 외국인 타겟팅 추진. 국내 넘버원 전략적 우위를 기반하여, 마케팅 활동 강화 통해 방한 외국인 대상 단기렌트 가속화. 23년 상반기 매출 461억으로 전년 대비 9% 증가, 외국인 매출/비중 증가 중. 하반기 더 큰 성장 기대.
4)사고/보상비용절감: 총 비용 30% 차지하는 사고관련비용 절감 필요성과 절감 여지 크다고 판단. 계약전 언더라이팅 모델 업그레이드, 계약중 사고예방프로세스 정립, 선별적 리텐션 통해서 매년 7% 감축 가능할 것으로 예상. 2분기 전년 대비 7% 감소하며 기대했던 결과 확인 중. 비용 트렌드 보면 감소 트렌드 뚜렷.
[총평]
롯데렌탈은 2분기에도 분기기준 역대 최대 실적 기록. 각 사업부가 전략방향대로 순항 중이며 자산 및 재무건전성도 개선 중. 오토라이프타임케어 회사로 성장하기 위ㅐ 중고차렌탈/중고차수출/단기렌탈강화/사고보상비 감축 방향 추진. 이러한 전략 바탕으로 23~24년에도 성장기조 유지하며 수익성 강화, 렌탈 이익 기여도 높아질것이며 중장기적으로 sustainable double digit growth 목표.
롯데렌탈 2Q23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
[하나증권 Analyst 송선재]
2. Q&A
문)중고차 렌탈 관련 계획대비 달성률은 어느정도인지? 올해 대수 목표? 수익성은 신차렌탈 대비 어느정도 차이가 있는지?
답)저희 계획과 큰 차이 없이 진행 중. 22년도 말 중고차렌탈은 1.4만대, 23년도말에 2.4만대 계획 중. CEO IR Day에서 24년까지 5만대 목표한다고 발표. 현재는 올해 말 목표인 2.4만대 향해서 순항 중. 수익성은 경상이익으로 평균적으로 신차가 400만원(그랜저 기준), LTV 총밸류 중고차까지 포함했을때는 두배정도 올라가는 것으로 보고 있음. 중고차렌탈 저희 생각보다 더디게 가는 부분이 상품화 하는 단계와 중고차 부지확보 관련 부분, 플랫폼 통한 고객모집이 생각보다는 더딘 편. 8월 1일부터 플랫폼 오픈하면, 하반기에는 저희 생각만큼 할수 있을 것 같고. 중고차 매각이 2년동안 이연되는 것, 중고차 매각이 1~2년 후에 더 크게 도래하는 상황. 해당 기간 안에는 매출/이익률 증가가 애널리스트 생각보다 더 적게 나올 수는 잇음. 하지만 본격화되면 2년 후 이익률/매출액이 기본적으로 올라갈 것.
문)무형자산 항목이 기존 300억원 전후였는데, 반기말 1천억원대가 되었음 관련해서 설명 부탁.
답)차세대 시스템 얼마전에 오픈, 대부분 차세대 시스템 관련 무형자산 증분.
문)렌탈 매출액 대비 사고보상비율 줄어들고 있는데 최종 목표하는 비율?
답)약 8.5%까지 내려갈 것으로 생각 중. 현재는 사고보상비가 매년 7% 씩 감소해서 3년 후 20% 감소할 것이고, 현재 사고보상비에서 20% 감소할 것으로 보고, 매년 차량 증가까지 고려를 하면, 24~25년에는 8.5%(현재는 10.5%) 수준 기대. 사고보상비는 2가지, 추이가 지속적으로 리니어하게 개선되는지 여부/대당 사고관리비용 2가지 측면에서 말씀드리면 대당사고관리비용이 작년 상반기 월평균 8만원 후반, 올해 2월 8만원 초반까지 떨어졌고, 6월에는 8만원 이하로 내려왔음.
문)핀카 지분 투자 경위와 기존 상품화 경쟁사 대비 원가 효율성?
답)20% 지분 투자 방식. 중고차 상품을 신차나 다름없는 상품으로 렌탈하기 위해서 저희 오토케어 역량과 중고차 상품화 역량(신차화)있던 핀카라는 회사에 지분 투자함으로서 안정적으로 저희 물량 수리/상품화에 도움 될 것. 핀카를 저희가 전속으로 쓰면서 리드타임 줄일 수 있고, 핀카 물량 늘어나면서 규모의 경제 효과 있어서 상품화 비용이 적게 들 것.
문)영업이익률도 높았는데 당기순익 많이 줄어든 이유?
답)저희의 이익액/이익률은 계속 성장 중, 쏘카지분평가손실을 연말 1회 반영하던걸 반기로 반영하다보니 반기 손실이 약 116억원이 반영. 노말라이즈 하면 422억원으로 전분기/전년 대비 증가한 것. 쏘카가 이익 내고 있고, 셰어링 성장 중이기 때문에 손실은 만회 가능하다고 생각함.
문)중고차 수출 전략 업데이트?
답)저희가 처음으로 해외거점 투자 방향성 말씀드리는데, 지난달 사우디/아랍에미레이트 출장 다녀왔는데, 기존 수출은 국내 들어와있는 바이어들이 입찰 참여해서 달러로 결제해서 수출하는 것, 그동안은 간접수출 형태였음. 22년부터 실제 바이어 컨택, 월 100대정도에게 현지 바이어들과 수출하면서 수출 몰 통해서 직거래 중. 경험 바탕으로 지난달에 큰 숫자는 아니나 내수 매각 방식인 경매 방식도 지난달 처음 도입, 30대 정도를 경매로 판매. 내년 추진 예정인 저희 차량을 아랍에미레이트 등 국가에 보내서 넓게는 중동/아프리카/CIS 등으로 확장 계획. 저희 차량 갖다놓고, 현지에서 경매(B2B) 예정. 2달정도 걸리는 물류 시간 단축 메리트 있고, 현대/기아차가 사우디 내에서도 시장점유율 높고 브랜드력 유지중. 내년 법인 설립 후 차를 보내서 B2B영업하더라도 승산 있을 것으로 생각.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시간에 말씀 드림.
문)중동 외 다른 지역도 중고차 수출 상황이 어떤지?
답)20여개 국 대상으로 수출 중. 이중 사우디/아랍에미레이트가 가장 크고, CIS/칠레 등도 직거래 중. 여기서 스터디 경험 통해 규모만 키우면 승산 있다고 생각 중.반응형'주식 > 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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