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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터리 가격 경쟁 심화 우려 과도’
    주식/산업 2023. 2. 27.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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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ttery Weekly 이배속-하나증권 2차전지/디스플레이 김현수, 위경재]

    '배터리 가격 경쟁 심화 우려 과도’

    자료링크 : https://bit.ly/3ZEWqxJ


    ▶ Car : GM 2025년 전기차 흑자 전환 목표 제시

    - 미국 물가 상승 우려 확대되며 미국 전기차 기업 주가 하락했고(Tesla -5.5%, Rivian -14.3%, Lucid -22.1%), 중국 전기차 기업들은 내수 시장 수요 둔화 우려 지속되며 주가 하락했다(NIO -8.7%, Li Auto -3.4%, XPeng -11.9%).

    - 현대차는 전기차 세액 공제 대상인 GV70의 미국 내 생산을 시작했다. 

    - GM CEO는 2023년이 Tesla와의 전기차 격차를 좁히는 원년이라며, 2025년 매출 65조원 및 흑자전환 목표 제시했다.

    - BYD는 대부분의 모델에 대해 약 1만위안(약 190만원) 수준의 가격 인하 예정이다.

    - Toyota는 2026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100만대 생산 목표 및 2025년 미국 내 전기차 생산 계획을 제시했다.

    - 중국 매체는 '럭스쉐어'와 '체리자동차'의 전기차 합작사가 애플카 위탁 생산할 가능성 있다고 언급했다.

    ▶ Cell : CATL 가격 인하로 글로벌 셀 메이커 주가 하락

    - 배터리 대형주 3사 합산 유니버스(LGES, 삼성SDI, SK이노베이션)는 한 주간 -3.8% 하락하며 코스피 대비 -2.5%p Under-perform했다. CATL의 배터리 가격 인하 우려로 LGES와 삼성SDI 모두 각각 -4.1%, -3.3% 하락했다. CATL과 BYD 역시 마진 압박 우려로 각각 -3.5%, -1.5% 하락했다. 전고체 전지 기업 Quantumscape 역시 -11.9% 하락했다. 

    - LG에너지솔루션은 Ford와 튀르키예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예정이다(2026년 25GWh 양산 가동 및 장기 CAPA 45GWh).

    - SK on 미국 공장은 가동 중단 15일만에 F-150 Lightning 배터리 생산 라인 재가동 돌입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SK on 미국 법인에 유상증자 통해 2조원 규모 투자 예정이다.

    - Tesla는 미국 생산 배터리에 부여되는 세제 혜택 위해 독일 공장 배터리 생산 계획을 축소했다. 기존 독일 공장 생산 계획은 연간 약 50GWh 수준이었다.

    - CATL이 배터리 가격 인하할 예정인 가운데, SVOLT 역시 배터리 가격 10% 인하 계획이다.

    - Stellantis는 2030년 기준 유럽 250GWh, 미국 150GWh의 기가팩토리 CAPA 목표 제시했다.

    - Ford는 미시간 공장 설립과 관련한 투자 적격 심의위원회에서, 해당 공장은 JV가 아니며 중국의 투자도 없다고 언급했다.

    - 중국 내 2022년 리튬이온배터리 생산량은 약 750GWh로 전년 대비 +130% 이상 급증했다. 

    - NIO는 중국 내 전기차 배터리 교환소 1,000개소 추가 건설 통해 2,300개소까지 늘릴 계획이다.


    ▶ Material/Equipment : 양극재 주가 강세 지속

    - 2차전지 소재 합산 유니버스는 한 주간 +1.3% 상승했다. 전반적으로 주가 하락한 가운데, 에코프로비엠이 CRMA 수혜 지속 부각되며 +8.5% 상승했다. 중국 소재 기업들은 해외 시장 진출 제한 우려 지속되며 주가 전반적으로 부진했다 (Beijing Easpring -1.7%, Guangzhou Tinchi +1.5%, Shenzhen Capchem -1.2%).

    - SK넥실리스는 Northvolt에 2024년부터 5년간 1.4조원 규모(전기차 170만대분)의 동박 공급 예정이다.

    - 포스코케미칼은 친환경 미래소재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 사명을 '포스코퓨처엠'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2월 27일 폐자원 재자원화 등의 내용을 포함한 '핵심광물 확보 전략' 발표할 예정이다.

    - 멕시코 정부는 소노라 지역을 리튬 채굴보호구역으로 선언하며 리튬 국유화 공식화했다. 한편, 멕시코는 리튬 매장량 글로벌 10위 국가다.

    - Tesla는 호주 흑연 개발 업체 '마그니스 에너지(Magnis Energy)'로부터 2025년부터 3년간 흑연 공급받을 예정이다.

    - 대보마그네틱은 경영권 매각 예정이며,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46%)이다.

    - 중국 탄산리튬 가격은 2월 24일 톤당 40.75만위안을 기록하며 하락폭 확대됐다.

    - 미국은 광물, 은행, 방산업 등을 포함한 대러시아 전면 제재 조치 발표했다.


    ▶ 투자 전략 : 셀 메이커 가격 협상력 우위 여전

    - 최근 CATL의 LFP 배터리 가격 인하로 시장 내 가격 경쟁 심화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가격 인하 발표 이후 '배터리 치킨 게임 본격화', '가격 폭탄 세일' 등의 언론 보도 역시 줄을 이었다. 다만, 이는 실제 시장 상황을 상당 부분 침소봉대하는 해석이라고 판단한다.

    - CATL의 이번 LFP 배터리 가격 인하는 최근 1년 반 동안의 가파른 배터리 가격 인상 이후의 되돌림 과정이다. 탄산리튬 가격이 2021년 1월 대비(톤당 5만 위안) 2022년 11월 톤당 56만 위안까지 약 11배 상승하는 과정에서 CATL 역시 LFP 배터리 가격을 단계적으로 인상 해 배터리 가격은 최근 18개월 간 약 55% 상승한 바 있다.

    - 이 과정에서 중국 내 완성차 기업들은 가격 협상력이 낮은 후발 주자들과의 신규 계약을 확대하였고, 그 결과 2023년 1월 기준 CATL의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44%로, 전년 동월 대비 -6%p 하락하였으며, 최근 후발 주자들의 신규 계약 감안할 때, CATL의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CATL의 이번 가격 인하는 중국 내 로컬 기업들과의 경쟁 심화 과정에서의 대응 전략 정도로 봄이 바람직하다.

    - 근본적으로는, 가격 인하 자체가 최근 탄산 리튬 가격이 다시 톤당 40만 위안 수준까지 급락(고점 대비 29% 하락)하는 과정에서 단행(가격 인하 폭 약 10~15% 추정) 된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이번 CATL의 가격 인하가 마진 훼손을 감내하면서 무리하게 추진된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이는 최근 국내 셀 메이커들의 가격 인하 배경과도 일맥상통한다. 셀 메이커들의 전반적인 마진 압박 우려 역시 과도하다는 판단이다.  

    - 게다가 이번에 CATL이 가격 인하 조건을 제시한 계약 상대방은 Li-Auto, Nio 등 중국 내 전기차 기업들에 국한되어 있어,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한국 배터리 업체들과의 가격 경쟁 심화 논리로 확장시키는 것 역시 과도하다. 전체 배터리 제조원가에서 리튬 원가 비중이 50% 수준인 LFP 배터리의 가격 및 마진은 저가 탄산 리튬을 근거리에서 조달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는데, 근거리에서 탄산리튬을 저가에 조달할 수 있는 중국 내수 시장과 달리 북미 및 유럽에서 CATL이 같은 조건으로 고객사에게 LFP 배터리 가격을 제시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 CATL의 경우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향후 장기간 압도적 경쟁력 유지하며 높은 기업가치 유지할 것으로 판단되나 중국 외 시장에서 '치킨 게임'과 같은 가격 경쟁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은, 배터리 원가 구조 상 만들어내기 어렵다고 판단한다. 

    - IRA 및 CRMA로 인한 배터리 장벽까지 감안할 때, 한국 셀 메이커들의 조정 시 매수 전략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한다. 다만 전방 수요 성장률 둔화 및 북미 시장 내 LFP 기술 침투 감안, 추가적인 Valuation Re-rating은 기대하기 어려운 바, 가격을 고려한 조정 시 매수 관점 유지한다(관련 기업 :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컴플라이언스 승인을 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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