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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조현렬) SK이노베이션 3Q 컨콜 Q&A]

bullstep 2023. 11. 4.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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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조현렬) SK이노베이션 3Q 컨콜 Q&A]

안녕하세요, 조현렬입니다.
 
금일 진행된 SK이노베이션 컨퍼런스콜 주요 질의사항을 정리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업황 전망 및 전기차 수요 둔화 영향 등이 있었습니다.
 
 
(정유)
Q. 4Q23 및 24년 유가/정제마진 전망은?
: 중국 석유 수요 회복 및 미국/인도 중심의 견조한 수요 증가세 속 OPEC+의 감산기조로 수급 불균형 확대.
: 글로벌 저위재고 지속되어 양호한 시황 전망.
: 11월 FOMC 이후 긴축정책 종료 가능성 및 경기 연착륙 기대감도 시황 개선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IEA는 석유수요 100만bpd 증가, OPEC은 225만 bpd 증가 전망 (23년 대비 증가 분).
: 당사는 글로벌 수요 회복 및 경기 연착륙 기대감으로 150만bpd 증가 예상.
 
Q. 석유수요 피크 시점 및 중장기적 정유사업 전망은?
: 전기차 보급률 및 신재생에너지 사용량 점진적 증가에도 대규모 석유 수요 대체에는 시간이 소요될 것.
: 향후 3년간 석유 수요는 전년 대비 100~150만bpd 증가 전망.
: 정유사 신증설 규모는 23년 180만bpd 이후 점진적으로 감소하여 24년 60만bpd 수준 예상.
: 신증설 규모가 수요 증가세를 흡수하지 못하면서 수급 불균형 지속될 전망.
: 전망 기관별로 상이하나 중장기 글로벌 석유 수요 피크 시점은 2030~2035년 도래 전망.
: 에너지 대전환은 확정된 미래이나 속도와 규모 측면에서는 불확실성 상존.
: 당사는 수요 피크시점 예측의 정확도에 집중하기보다 고수익 비즈니스 모델 확보를 통한 미래 준비에 집중할 것.
 
(화학)
Q. SK지오센트릭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현황 및 관련 시장 전망은?
: 국내외 환경 정책 및 글로벌 기업들의 친환경 목표선언으로 재활용 플라스틱 수요 지속 증가 전망.
: 양질의 폐플라스틱 원료 확보, 고품질 재활용 플라스틱 제품 생산을 위해 울산ARC 구축 추진.
: 기계적 재활용 회사에 대해 M&A 및 지분 투자를 통한 양질의 원료 확보 추진 중.
: 화학적 재활용 3대 기술 (열분해, 해중합, 고순도 PP추출)에 대해서도 추가 기술 확보 노력 지속.
: 울산 ARC 정지작업 진행 중으로 25년 완공 예정.
 
(E&P)
Q. SK어스온, 중국 17/03 광구 예상 매장량 및 재무적 기대효과는? 추가 탐사 현황은?
: 중국 17/03 광구, 원시부존량 1억2천만 배럴. 회수가능매장량 5천만 배럴.
: 재무적 기대효과 24년 매출 5,000억원, 영업이익 2,500억원 기여 예상.
: ESG관점에서 탄소절감을 위한 발전기 배기가스 폐열 활용, 설비 전동화 도입.
: LNG 추진 선박 도입 및 신재생 에너지 동력 사용 등도 검토.
: 베트남 15-1/05 광구, 개발 승인 완료되어 2026년 First oil을 목표로 24년부터 본격 개발 예정.
: 베트남 15-1/05 광구, 원시부존량 4억9천만 배럴, 회수가능 매장량 6천만 배럴.
: 베트남 16-2 광구, 하이드로카본 보존 여부 확인하는 탐사정 시추 작업 진행 중.
: 베트남 15-2/17 및 말레이시아 427 광구, 석유 탐사 작업 수행 중.
 
(배터리)
Q.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한 회사의 전망과 대응 전략은?
: 글로벌 수급 전망은 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 고금리 영향으로 소폭 둔화 예상.
: 중장기적으로 환경정책 및 연비 규제, 친환경차 인센티브로 등으로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 견조할 것으로 예상.
: 중국은 수요 성장세 지속될 것이나 공급 과잉으로 초과공급 30년까지 지속 전망.
: 북미는 최근 수요 성장 주춤한 모습이나 성장세 가장 가파른 지역으로, 35년까지 과수요 전망.
: 수요 전망 변화 지속 모니터링.
: 시장 상황과 고객 수요를 바탕으로 지역별, 수주 진행 상황별 대응 시나리오 수립.
: 수요 리스크를 감안한 라인 운영 최적화, 재고 관리 개선을 통해 수요 영향 최소화.
 
Q. Ford/VW 전동화 정책 변화에 따른 4Q23 및 24년 가동률 영향은?
: EV 성장속도에 대한 시장 우려 인지하고 있음.
: 유연한 글로벌 라인 개조 및 전환 등 탄력적인 운영으로 대응 중.
: OEM의 일시적인 판매 증감에 따른 가동률 조정은 상시 발생 가능.
: 판매량 감소에 대한 우려 존재하나 당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상황.
: 가동률 전망치에 대한 구체적인 숫자 제공 어려움.
: 4Q23과 24년 물량 증가 추세는 지속될 것.
: (1) 북미 지역 중심, (2) Iconic 모델 중심, (3) JV 중심의 수주 포트폴리오 구축으로 EV수요 리스크 영향 제한적일 것.

Q. UAW 파업으로 인한 판매/수익성 영향은?
: UAW 파업 관련 이슈에 대해 언급할 수 있는 상황 제한적.
: Ford는 잠정 합의 도달.
: 추이를 지켜보면 대응할 계획.
: EV 공장 파업은 없어 판매/수익성 측면에서 단기적인 영향은 미미할 것.
: 중장기적으로는 인건비 상승 우려 존재.
: AGV(Automated Guided Vehicle), OTC(Overhead Transfer Conveyor) 등 설비 자동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 확보 지속.
 
Q. 1H24 헝가리/중국 신공장 램프업 속도 및 수익성 QoQ 개선 가능성은?
: 헝가리/중국 신규라인은 현재 높은 수율을 기록하고 있는 사이트 근처에 있어 조기 수율 안정화 가능 예상.
: 증설 자체로 인한 수익성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
: 조속한 Ramp-up을 위해 2가지 신규 시스템 도입.
: 신규 시스템 (1) Core-team 투입 (타 사이트에서 생산 노하우를 확보한 인력).
: 신규 시스템 (2) 실시간 생산 모니터링.
 
Q. 3분기 미국 수요 개선, 달러 강세, AMPC에도 적자폭 확대된 배경은? 4Q23 전망은?
: 메탈가 하락에 따른 부정적 래깅효과가 영업적자의 가장 큰 원인.
: 3Q23 분사 이후 최소 영업 손실률 기록.
: 미국 수율 개선, AMPC 금액 확대, 전방위적 비용 절감을 통해 수익성 개선 추구.

Q. Ford의 미드니켈, LFP 배터리 사용 확대 계획에 대한 대응책은?
: 미드니켈, LFP 케미스트리 개발 순조롭게 진행 중.
: 에너지 밀도, 고속충전, 저온 성능 개선한 LFP개발 완료.
: Inter Battery 2023에서 전기차용 LFP 배터리 시제품 공개한 바 있음.
: LFP 배터리 개발 완료하여 고객과 공급 협의 논의 중, 추후 양산 계획 구체화.
 
Q.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른 당사의 JV 및 단독 배터리 공장 증설 계획 지연 가능성은?
: 최근 시장 우려와 같이 고객사의 전동화 속도 지연되고 있음.
: 당사의 증설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 현재 진행 중인 주요 프로젝트는 Ford JV, 현대차 JV.
: 26년 예정된 Ford JV 켄터키 2공장 연기 검토, 테네시와 켄터키 1공장은 계획대로 25년부터 양산 돌입.
: 현대차JV는 보도된 바와 같이 북미공장 25년에서 24년으로 준공시기 당겨지며 차질 없이 진행 중.
 
(신규사업)
Q. SKTI의 대경오앤티 지분투자 배경 및 사업부 관련 사업 전략은?
: 세계 각국은 항공 연료 소비 과정 중에 나오는 탄소를 줄이고자 노력.
: 대안으로 바이오연료, 합성 원유 기반 연료 등 지속 가능한 연료를 모색.
: 대경오앤티는 1995년 설립되어 13개 사업장에서 바이오 항공유의 원료인 UCO, Tallow 생산.
: 바이오 항공유 시장에 대한 준비를 위해 선제적인 투자 결정.
: Net-zero 달성의 주요 수단인 SAF 의무화 정책은 지속 확산될 것.
: 유엔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항공분야 탄소 배출량을 35년까지 19년 대비 85% 유지하는 제도 수립, 27년부터 회원국들의 의무 참여 본격 시행.
: EU는 SAF 배합 비율 25년 25%에서 50년 75%까지 늘리는 의무 시행 예정.
: 미국은 SAF 보급 목표 30년 10%에서 50년 100%까지 늘리는 의무 정책 구체화 진행 중.
: UCO, Tallow 등 안정적인 SAF 원료 확보 지속 추진.
: SAF 원료 확보 뿐만 아니라 사업 영역 확보 계획 검토 중.
: 역내외 SAF 시장 개화 시기에 맞춰 적기 공급 계획.
 
(컴플라이언스 기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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