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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조현렬) WCP 2Q 컨콜 Q&A]주식/기업 2023. 7. 31. 23:42728x90반응형
[(삼성/조현렬) WCP 2Q 컨콜 Q&A]
안녕하세요, 조현렬입니다.
금일 진행된 WCP 컨퍼런스 콜의 주요 내용과 질의사항을 정리했습니다.
■ 1H23 실적
(사업)
- 원통형: 전방산업 수요 감소 지속
- 자동차: 주요 고객 공급 매우 견조. 20% 초반의 OPM.
- 대다수 모델 샘플 테스트 종료. 3Q부터 양산 셀 테스트 진행 예정.
(경영)
- 제조원가 및 판관비 감소
- 환율, 외환차익, 이자수익 등 기여
■ 2H23 전망
(사업)
- 원통형: 주요 고객향 공급 정상화로 실적 개선 기대
- 자동차: 메인 고객 수요 견조 지속
- 신규 고객사의 정규 벤더 등록 및 양산 셀 공급 모델 확정 예상. 북미향 장기 공급 협의
(경영)
- 7~8라인 4분기 시운전 시작 예정. 고객 다변화 지원
- 전사 사업 규모 확대로 신ERP 도입
■ 코팅 라인 인수
(목적)
- 거래소 요청사항인 내부거래 단절을 위함.
- 공정 일원화를 통한 가치 증대
(시너지)
- 전사 중장기 실적 개선
- 사업영역 확장 및 경영 효율성 증대
■ 북미 진출
(계획)
- 4Q23에 진출 국가 및 지역 확정
(Capex)
- 선수주 후투자 정책 유지, 북미향 장기 수주 필요
- 차입/대출을 통한 자금조달 검토
[Q&A]
Q. 7/8라인 가동에 따른 감가상각 증가는?
: 하반기 시운전 가동으로 인한 비용 발생하나 감가상각은 양산 시점인 24년 2분기부터.
: WSK 코팅설비 인수로 9월부터 약 10억원의 감가상각비 추가 발생 예정. 매출과 연동되어 수익성 영향 제한적.
Q. 헝가리 투자로 인한 향후 자금조달 계획은?
: 22년 산업은행 및 시중은행과의 협약을 맺어둔 상태로 문제 없음.
: 중장기 운영 자금 및 북미 투자 자금은 별도로 검토 중.
Q. 북미 고객사와의 장기 계약 체결 논의 진행 상황은? 고객사 다변화는?
: 삼성SDI와 5년 기간의 장기공급계약 매년 갱신.
: 갱신 계약에 삼성SDI 북미 JV 물량 일부 포함될 것.
: 장기 공급계약 곧 좋은 소식 있을 것.
: 신규 거래선은 셀 단품 테스트 진행 완료.
: 23년 하반기 벤더 등록, 라인 승인, 적용 모델 확정 예정.
: 신규 거래선은 북미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 대응하는 방향으로 논의 중.
: 북미 시장 진출 및 규모 확정 시 삼성SDI 계약과 유사한 형태의 장기공급 계약 체결될 것으로 예상.
Q. 인수된 코팅라인 개수, 인수 시너지 효과 및 하반기 실적에 미칠 영향은?
: 총 14개 라인 인수.
: 내부거래 이슈 해소되어 ESG 차원에서 긍정적.
: 하반기 매출은 상반기 대비 개선될 것으로 전망.
: 7/8라인 시운전 및 인수 코팅 라인 신규 고객 테스트로 일부 비용 발생 예상.
: 연초 공유한 실적 가이던스 유지.
Q. 북미 진출 시 자금조달 규모와 방안은? Equity Financing 고려는? 북미 설비 Capex 비용은?
: 장기수주계약 확정 후 투자 자금 조달 계획 수립 예정.
: 올 연말에 확정될 것.
: Equity Financing은 검토하고 있지 않음.
: 북미 Capex는 국내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할 것.
Q. 북미 생산 거점 투자 시 고객사로부터 선수금을 수령한 이후 투자할 수 있나?
: 선수금 수령하여 설비투자 진행한 케이스 없음.
: 선수주를 바탕으로 차입/투자 유치하여 Capex 확보.
Q. 북미 디클로로메탄 사용 금지 논의 중인데 북미 진출 가능한가?
: 미국 환경보호청(EPA)에서 사용 금지 관련 논의 중.
: EPA의 결정과는 별개로 주정부의 별도의 환경법 적용을 받을 것.
: 제약, 조선업 등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물질로 사전 청문회를 통해 기업들의 의견을 청취.
: 디클로로메탄 대체 물질도 존재.
: 해당 이슈만으로 분리막 진출이 불가하지 않을 것.
Q. 원단과 코팅 중 북미 진출 순서는?
: 투자 결정 후 설비 셋업까지 코팅은 1~1.5년, 원단은 3년 소요.
: 코팅라인 선 투자 후 원단 라인 투자하는 방안도 검토 중.
: 다양한 투자 방법에 대해서 다각도 검토 중.
Q. 헝가리 증설관련 변동사항 존재 여부는?
: 헝가리 공장 골조 공사 완료 후 외부 벽체 작업 및 일부 설비 작업 진행 중.
: 설치는 24년부터 매 분기마다 1개 라인 설치.
: 신공법이 적용된 라인 설치 예정.
: 24년부터 시운전.
: 연간 생산 Capa는 12억 4천m2.
: 신공법 적용시 Capa 증가 예상.
Q. 헝가리 수율 안정화에 소요되는 시간은?
: 수율 안정화 기간은 6개월 예상.
Q. 25년부터 감가상각 비용 증가로 인한 수익성 하락 전망은?
: 감가상각 증가하겠으나, 매출도 함께 증가.
: 20% 초중반 영업이익률 충분히 달성 가능.
Q. 일본/중국 업체들의 북미 시장 진출 관련 산업 동향은?
: 중국업체는 IRA 법안이 개정 또는 철폐 되지 않는 한 진출 어려울 것.
: CATL과 같은 우회 진출 가능 여부에 대해서는 불활실한 상황.
: 정부 기관 및 고객에게 파악한 결과 아직 중국 진출 소식 없음.
: SEMCORP 북미 지역에 부지 확보한 바 있으나 현재까지도 빈 땅으로 존재.
: Panasonic에 분리막 납품 중인 일본 업체는 Tesla 납품을 위해 미국 진출 검토 중.
: 그러나,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
: 높은 설비투자비용으로 선수주가 전제조건임.
: 법안 세부 내용 확정된 이후 구체화 될 것으로 예상.
Q. WCP의 중장기 사업 전략은?
: 1차 목표는 기술 1위 목표.
: 분리막은 장치산업으로 엔지니어링, 공정 기술 필요.
: 신공정 개발 필요.
: 원재료 및 설비 개발 진행 중.
: 2032년 IRA 종료 이후 중국 기업의 미국 진출 이후에도 경쟁력 확보 필요.
: 2030년까지 시장점유율 기준 Top 3 진입 목표.
Q. 중국업체의 대규모 증설로 인한 설비 반입 병목 현상 존재 여부는?
: 기본적인 설계안 당사가 직접 제공.
: 독일 및 일본 설비 업체들과 설비 및 공정 공동 개발 중.
: 수주규모를 바탕으로 설비 투자 계획 및 진행 스케쥴 사전에 확보.
: 진행 계획에 맞춰 설비 업체에게 미리 프리 엔지니어링 비용을 지불.
: 특정 시점에 원하는 설비 반입.
: 경쟁사 대비 설비 반입 일정 30% 감소.
: 헝가리와 북미 지역에 필요한 설비 확보에 문제 없음.
Q. LFP배터리 관련 분리막 성능 차이와 LFP 분리막 생산 가능 여부는?
: 2011년 LFP 제조업체인 A123의 1차 벤더였음(파우치, 원통형).
: LFP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낮아 순간 출력이 필요할 때 분리막의 기능적 측면 보완 필요.
: 저온에서 충방전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분리막도 요구되는 변경사항 있음.
: LFP배터리 제품 개발 및 양산 경험 보유하여 대응 가능.
Q. 저가형 EV모델에 분리막 공급시 ASP 하락 예상되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 신차 내 전기차 비중은 12~13% 수준에 불과.
: 가격이 유지되면 전기차 시장 확대가 제한됨.
: 당사는 타사 대비 높은 공정/생산 기술 보유.
: ASP 하락을 상회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한 생산성 개선으로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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